검색결과

[ 84건 ]
추석 명절 음식물 조리 중 화재 대처는 이렇게 ~
추석 명절 음식물 조리 중 화재 대처는 이렇게 ~
부산소방, 추석 연휴 대비 가정에서의 음식물조리중 화재예방을 위한 화재재현실험 실시 부산소방안전본부(본부장 윤순중)는 “추석 명절을 맞아 튀김유를 이용한 음식물 조리가 많을 것으로 예상되어 튀김유 조리 시 발생할 수 있는 화재의 위험성에 대하여 9월 20일 오후 2시 소방안전본부 화재조사시험 분석실에서 화재 재현 실험을 실시하였다”라고 밝혔다. 이번 화재재현실험에서는 튀김유를 서서히 가열하여 화재상황을 재현한 결과, 튀김유의 온도는 2~3분 후에 180도가 되면서 튀김유 위로 다량의 유증기가 발생하였고, 10여분 후의 튀김유의 온도는 370도가 되면서 튀김유 자체에서 발화되며 화재가 발생하였다. 음식물 조리시 화재를 예방하려면 가급적 자리를 비우지 말아야 하고, 특히 튀김유를 켜놓은 상태에서 자리를 비우는 것은 더욱 위험하다. 튀김유로 인한 화재는 10분 이내의 짧은 시간에도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재현실험을 통하여 확인 한 것처럼 튀김유로 음식을 조리 할 때에는 불을 켜놓은 뒤 자리를 비우는 행동은 조심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튀김유로 인한 화재 발생 시 대처방법에 대해서도 실험을 통하여 확인 해 보았다. 가열되어 불이 붙은 튀김유에 먼저 물을 뿌려 본 결과 튀김유의 유증기와 수증기의 결합에 의해 불꽃이 순식간에 커지면서 연소 확대되었고, 양배추 등 물기가 많은 채소류를 넣어본 결과 불꽃이 작아지는 등 초기 소화의 성능이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튀김유 화재시 가장 좋은 방법으로는 가스밸브를 잠그고 가정용 간이소화기를 사용하여 소화하거나, 용기 뚜껑을 덮어 소화하는 것이 효과적이었다. 이번 실험으로 음식물 조리 과정에서 화재가 발생할 수 있고, 화재 발생 시 급한 마음에 물을 뿌려 진화를 시도할 경우 더욱 연소확대 된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최근 3년간(’15. 1월 ~ ’18년) 부산에서 발생한 화재는 8,524건 이중 음식물 조리 중 발생한 화재는 1,428건으로 16.7%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명절연휴 기간 중에는 24.7%(243건 중 60건)를 차지하고 있어, 명절 연휴 기간에 음식물 조리 중 화재가 발생한 건수가 증가하는 추세로 이번 추석 명절에 음식물을 조리할 경우 각별한 주의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소방안전본부 최해철 화재조사담당은 “화재는 한순간의 방심으로 모든 것을 빼앗아 버리는 만큼 음식물 조리중에는 주무시거나 자리를 비우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제19회 전국119소방동요 경연대회 부산소방안전본부 금상 수상
제19회 전국119소방동요 경연대회 부산소방안전본부 금상 수상
9. 12.(수)~13.(목) 2일간 충주 학생회관에서 유치부, 초등부 전국119소방동요경연대회 열려 부산소방안전본부(본부장 윤순중)는 소방청과 한국소방안전원이 주최하고 교육부와 충청북도, 한국소방산업기술원 후원하는 제19회 전국119소방동요경연대회에 남부 피노키오 어린이집과 해운대 해원초등학교 합창단이 부산대표로 참가하여 각각 금상을 수상하였다. 이틀에 걸쳐 충북 충주시 학생회관에서 열린 이번 동요대회는 전국에서 치열한 시·도 예선을 거쳐 유치부 19개 팀, 초등부 19개 팀 총 38개 팀이 참여해 열띤 경연을 펼쳤고, 부산광역시 유치부 대표로 참가한 피노키오 어린이집이 119신고라는 동요곡으로 금상을, 초등부 대표로 참가한 해운대 해원초등학교가 천사와 악마라는 동요를 불러 마찬가지로 금상을 수상하였으며, 금상은 한국소방안전원장상과 시상금 100만원이 주어지며 지도교사에게는 소방청장상이 수여되었다. 대회 참석을 인솔한 한 지도교사는 "이번 동요대회를 준비하면서 부산소방안전본부 관계자들의 세심한 배려와 지원 속에 대회준비를 할 수 있었고, 아이들도 소방동요를 통해 즐거운 마음으로 안전을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어서 소중한 경험과 추억을 한 아름 담아갈 수 있어서 너무 행복하다고" 소감을 전했다.
제복을 입지 않아도 우리는 119대원!
제복을 입지 않아도 우리는 119대원!
부산소방본부 소방공무원 8명(남부소방서 소방위 주정호, 금정소방서 소방장 이상영, 이현지, 소방교 심재헌, 소방사 강기훈, 최영경, 최문기, 해운대소방서 소방장 김정환)은 지난 9월 11일 충주에서 열린 전국소방기술경연대회 구급분야 선수 및 트레이너로 출전 후, 부산으로 귀가하는 중 중부 내륙 고속도로 상 문경합창 IC 부근에서 컨테이너와 화물차 추돌사고에 환자 1명이 사고 차량에 끼어 빠져나오지 못하는 사고를 목격했다. 곧바로 자신들의 차량을 갓길에 정차하고 119 신고 · 환자상태 확인 및 응급처치를 신속하게 시행하여 자칫하면 쇼크 및 심정지 까지 올 수 있는 환자를 빠르게 병원으로 이송하는 등 적극적인 구조활동으로 소중한 시민의 생명을 살렸다. 119 신고 이후 응급의료장비(기술경연대회용)를 활용하여 혈압, 산소포화도 등 생체징후를 측정하며 환자 상태를 지속적으로 확인하였고 수축기 혈압 80mmhg(정상수치 120mmhg), 산소포화도가 80%(정상수치 100%)로 저하되는 상황에서, 정맥로 확보 및 산소투여 등의 응급처치를 시행해 환자가 쇼크나, 심정지 등 위급상태에 빠지는 것을 방지하였다. 이후 도착한 울산 구조팀(기술경연대회 참석팀) 및 문경구급대와 협동하여 환자를 안전하게 구조하는가 한편, 이송병원에 직접 전화하여 의료진을 미리 준비시키는 등 환자에게 적절한 응급처치제공이 될 수 있도록 현장활동을 도왔다. 환자는 91년생 정○○씨로 문경 구급대에 의해 문경제일병원으로 이송됐지만 간, 비장 파열 진단결과 복강 내 출혈이 심하여 인근 구미의 차병원으로 이송되어 수술을 했다고 한다. 부산 소방 직원들의 빠른 처치가 아니었다면 현장에서 큰 위험에 빠질 뻔한 아찔한 상황이었다. 한편, 현장에서 이 상황을 목격한 고속도로 순찰대 설○○ 경사는 소방청에 “숙달된 소방공무원들이 비번 날 투입되어 구조와 구급에 열을 다하며 소중한 생명을 구하는 모습을 보고 조직은 다르지만 참 감동적인 모습에 박수를 드리고 싶다” 며 칭찬 글을 올리기도 했다. 충주에서 열린 소방기술경연대회를 마치고 몸이 피로한 상태였지만, 해당 구급대원들은 직업적인 소명에 입각하여 2차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은 고속도로에서 위험을 무릅쓰고 위기에 처한 환자를 위해 헌신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중부소방서, 유관기관 합동「주택용소방시설 안전드림 행사」개최
중부소방서, 유관기관 합동「주택용소방시설 안전드림 행사」개최
중부소방서, 서구청 등 유관기관 연계 연계 주택용소방시설 무상보급 행사 개최 서구 남부민2동 10통 마을 “화재없는 안전마을 조성” 등 서구 지역의 취약계층 450가구 대상, 소화기 및 단독경보형감지기 무상보급 부산 중부소방서(서장 이진호)는 9월 11일 오전 10시부터 서구청 신관 다목적홀에서 유관기관과 연계하여 주택용 소방시설 무상설치 확대를 위한「주택용 소방시설 안전드림 행사」를 개최하였다고 밝혔다. 주요 내용으로는 서구지역의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촉진사업 지원을 위한 주택용 소방시설 안전드림 행사 진행 및 서구 전역의 소방안전 취약계층 450가구를 선정하여 주택용 소방시설인 소화기 및 단독경보형감지기를 직접 찾아가 설치하였다. 특히, 남부민2동 10통 마을을 “화재없는 안전마을”로 선정하여 주민 자율방화능력 배양 및 화재안전문화 인식 개선을 위해 화재없는 안전마을 현판 부착, 통장 명예소방관 위촉, 주민 소방안전교육 실시, 전기시설 안전점검 등을 실시하였다. 이번 행사는 최근 시민 안전문제가 핵심으로 대두됨에 따라 지역사회 소방안전 취약계층의 주거시설 안전관리 강화를 통해 주택화재로 인한 인명 및 재산피해를 경감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중부소방서 직원 및 의용소방대원, 서구청, 한국전기안전공사 부산울산지역본부, 그리고 롯데백화점 광복점 관계자가 함께 주택용 소방시설 기부와 설치 봉사를 위해 힘을 모았다. 이진호 중부소방서장은 “소방안전 취약계층에 주택용 소방시설 무상보급 확대 추진과 동시에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모든 시민들이 화재로부터 안전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