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도시철도는 2018년 1~4호선 지하역사 미세먼지 평균치(48.7㎍/㎥)가 법적기준치(실내공기질관리법 기준 : 150㎍/㎥)를 훨씬 밑도는 등, 지난 3년간 전국 최고 수준의 공기질 유지
급기구 및 공조기 필터, 공조기 및 급기구 환기덕트 내 먼지 등도 주기적 청소
부산시(시장 오거돈)와 부산교통공사는 쾌적한 역사 환경을 조성하여 도시철도 이용 시민의 편의를 증진하고자 다방면으로 공기질 개선에 노력하였다.
지하역사의 공기질 등급*을 A~D등급으로 분류하여 역사 및 본선 환기설비를 탄력적으로 가동하고 있으며, 황사 등 환경오염 발생 시에도 초기대응 체계를 구축해 신속한 상황전파 및 환기설비 조정운전 등으로 실내 오염발생을 최소화 하고 있다.
실내공기질 향상을 위해 공기가 유입되는 급기구 및 공조기의 필터 등을 주기적 청소하고, 공조기 및 급기구 환기덕트 내 먼지도 정기적으로 청소 중이며, 유출지하수를 활용한 지하역사 터널 내 물청소도 하고 있다.
특히 지하역사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서 25년 이상 장기 사용하여 환기효율이 저하된 1호선 노후 환기설비(본선환기팬) 교체 사업을 순차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와 같은 노력으로 부산도시철도는 2018년 1~4호선 지하역사 미세먼지 평균치(48.7㎍/㎥)가 법적기준치(실내공기질관리법 기준 : 150㎍/㎥)를 훨씬 밑도는 등, 지난 3년간 전국 최고 수준의 공기질을 유지해오고 있다.
또한 지하역사 공기질 관리기반 구축의 일환으로 부산시 보건환경연구원과 공조하여 지하역사 41개 역을 선정(미세먼지 농도 및 유동인구 분석)후 미세먼지 실시간 측정기기를 추가 설치하여 도시철도 이용고객에게 실시간으로 정보를 공개할 예정이다.
최근 3년간 전국 도시철도 미세먼지 측정결과 비교
(기준값 150㎍/㎥)
구 분 |
노 선 별 |
미세먼지 측정결과(㎍/㎥) |
||
2017년도 |
2016년도 |
2015년도 |
||
부산교통공사 |
평 균 |
49.6(33.1%) |
50.8(33.9%) |
49.8(33.2%) |
1호선 |
53.8 |
56.3 |
55.2 |
|
2호선 |
52.7 |
54.3 |
52.9 |
|
3호선 |
50.2 |
50.6 |
47.0 |
|
4호선 |
41.7 |
42.1 |
43.1 |
|
서울교통공사 |
평 균 |
83.1 |
77.7 |
81.0 |
대구도시철도공사 |
평 균 |
62.5 |
69.3 |
59.5 |
인천교통공사 |
평 균 |
59.5 |
57.0 |
59.5 |
광주도시철도공사 |
1호선 |
63.1 |
59.0 |
64.8 |
대전도시철도공사 |
1호선 |
58.5 |
55.0 |
63.7 |